이제 10월도 시작했는데 한낮의 날씨는 아직도 더운 것 같습니다. 이러다가 밤이 되면 다시 쌀쌀해지기때문에 환절기 감기에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도로교통공단 이러닝센터에서 안내하는 안전운전인증 소개를 보려고 하는데요, 교통사고에 따른 경제적 및 사회적 손실을 감소시키고 안전한 교통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하여 도로교통공단의 인증절차 프로그램을 수행한 기업/기관의 교통안전 관리체계에 대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대상은 안전운전인증을 획득하고자 하는 기업이며, 동종 및 동일업무의 10대 이상 차량을 보유하고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안전운전인증 개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이며, 차량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효과는 교통법규 위반 및 교통사고 감소로 기업의 차량보험료, 산재보험료 등을 절감하고 교통안전성 향상으로 고객 신뢰도를 제고합니다.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안전책임 실천으로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어요.

 

절차는 인증신청 및 계약체결 후 인증심의까지 통상 1년 과정으로 진행하고, 기간은 정기 및 최초인증의 경우 안전운전인증 심의위원회를 거쳐 심의를 통과하고 인증유지를 위한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한 경우 3년간 기업의 안전운전인증이 유효합니다. 재인증의 경우 정기 및 최초인증 후 업무용 차량의 대형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재인증 심의를 거쳐 1년간 안전운전인증이 유효합니다.

 

유지는 최초인증 후 매년 사후관리 프로그램인 안전운전교육과 운행안전현장진단을 실시합니다. 운행안전현장진단 결과 미흡시 인증심의 대상이 되고,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미 실시한 경우 인증이 취소됩니다. 최초인증 후 3년 주기로 갱신해야 하며, 최초인증 심의절차에 준하여 인증심의를 진행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