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서 민원실은 일반 시민이 경찰과 관련된 각종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장소이며, 민원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대부분의 경찰서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용가능한 주요 서비스는 교통관련 민원, 범죄신고 및 접수, 각종 증명서 발급, 고소/고발 접수, 분실물 처리 등입니다.
또한, 경찰청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한 온라인 민원 접수도 가능하며, 교통 과태료 납부나 사건 진행 상황 조회 등의 서비스도 온라인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목포경찰서 민원실 및 민원상담 이용에 대한 안내를 드리려고 하는데요, 홈페이지(목포경찰서 (jnpolice.go.kr))에 접속하시면 더 많은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포경찰서 주소는 전남 목포시 동명로 124(용당동)이고, 민원실은 본관 1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경찰민원 콜센터는 182번이며,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방문하실 분들은 위의 그림에 나와있는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서도 민원창구 게시판을 제공하고 있지만, 현재는 행정기관 민원서비스 통합방침에 따라 모든 민원을 경찰민원포털로 통합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민원이 있으실 경우 경찰민원포털 사이트(경찰민원포털 (police.go.kr))에 방문하여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수사민원상담센터 이용안내를 보겠습니다.
수사민원 상담센터는 경찰서를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고소장 작성하기 전 단계부터 변호사와 전문 수사관에게 무료로 법률적인 상담을 받는 공간입니다.
민원인과의 상담을 통해 사건 절차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여 무분별한 고소 사건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데요, 실질적인 고소 사건에 집중할 수 있다 보니 불필요한 사건에 경찰 인력 낭비를 줄일 수 있게 되었고, 사건 처리 경찰관의 업무 효율성 또한 높아졌습니다.
수사민원 상담센터는 지난 2016년 8월 19일에 목포경찰서에 개소하여, 민사 및 형사사건에 대한 친절하고 정확한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수사민원 상담을 원할 경우, 오전 09시부터 오후 17시까지 목포경찰서 1층 수사민원 상담센터를 방문하셔서 전문 수사민원 상담관과 상담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상담을 마친 후 접수한 형사사건은 해당 수사팀에 인계하고, 민사사건은 변호사와 전문 상담을 통해 분쟁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적합한 구제절차를 안내하는 등 그간 민사사건에 개입할 수 없었던 경찰직문의 보다 나은 수사민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수사민원 상담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단순 민사사건 등의 법률문제를 사건 접수 단계에서 변호사와의 전문 상담을 통하여 실질적인 피해 회복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경찰 수사가 필요한 사건에 대해서는 경찰 수사력을 집중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가 가능하고, 무조건적인 법률적용이 아닌 우선 상담을 통해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제도라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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