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릉이(서울자전거)는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무인대여 시스템입니다. 서울시의 교통체증, 대기오염, 고유가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사회 및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마련되었습니다.
따릉이의 특징으로는 누구나 이용이 가능(서울시민 뿐만 아니라 관광객도 이용 가능)하고, 앱으로 간편하게 대여 및 반납할 수 있으며, 이용요금이 저렴합니다.
서울에서는 자전거 이용의 생활화를 통한 시민건강 증진 실현,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향상시켜 CO2 발생 감소실현, 국가 비전인 [저탄소 녹색성장] 실현을 하고 있습니다.
따릉이 사용법 또는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작하기 :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 스토어에서 따릉이를 검색하여 설치한 뒤, 이용권을 구매합니다.
2. 대여하기 : 따릉이 앱 실행 후 자전거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자전거번호를 입력합니다.
3. 반납하기 : 대여소 거치대에 거치한 후 잠금 장치를 당겨서 잠급니다. 잠금 장치가 잠긴 다음, 스마트폰으로 반납메시지를 확인 후 이동합니다.
이용권은 일일권과 정기권이 있으며, 각각에 대한 1시간 단위 반복 이용권과 2시간 단위 반복 이용권 요금은 위의 표를 참고하세요. 정기권은 7일권, 30일권, 180일권, 365일권이 있습니다.
첫 대여 후 대여시간(1시간/2시간) 내에 정상 반납 시 권종별 기간 동안에는 대여횟수에 제한없이 재 대여가 가능합니다. 기본시간초과(1시간/2시간 단위 반복 이용권을 1시간/2시간 이내 대여소에 미반납)시에는 5분당 200원씩 추가되며, 비회원의 경우 일일권 구매만 가능합니다.
따릉이 이용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안내센터 1599-0120번 또는 홈페이지(서울자전거 따릉이 - 무인대여시스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는 따릉이 이용시 안전수칙에 대한 안내를 드리면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1. 만 13세 이상이어야 이용 가능
2. 주행 중 휴대전화, DMB 사용 및 이어폰 착용 금지
3. 따릉이 대여시간 준수
4. 자전거도로를 이용하고, 그외의 도로에서는 도로 우측 가장자리에 붙어서 통행
5. 주행 전 ABC(Air, Brake, Chain)체크로 사고 예방
6. 자전거 간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일렬로 주행
7. 안전모와 보호대 등 보호장구 착용
8. 횡단보도에서는 자전거를 끌고 보행
9. 자전거도 현행법상 차에 해당되므로 차와 같은 교통법규 준수
10. 자전거 금지구역 주행 금지
11. 음주 후 자전거 운전 금지 (음주 후 자전거 운행 시 벌금 부과)
<관련글>
https://brownmilk.tistory.com/1335
서울자전거 따릉이 홈페이지
서울 길거리를 돌아다니면 하얀색과 녹색으로 되어있는 자전거를 타고다디는 분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아직까지 한번도 타보지는 않았는데요,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한번 타보고 싶은
brownmil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