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월부터는 도로명주소를 사용해야 합니다.
사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꽤 오래전부터 언급이 되었었는데요
2011년도 7월 말에서부터 작년까지는 옛날주소와 새주소 중에서 아무거나
사용할 수 있었지만 올해 2014년도 1월부터는 도로명주소를 사용해야만 법정 주소로
인정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공공기관은 물론이고, 개인의 경우도 혼인신고나 출생신고 등
동사무소 같은 곳에서 민원을 신청할 때에도 새주소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저는 인터넷으로 쇼핑을 하다가
맘에 드는 물건이 있어서 택배로 요청을 할 때,
올해에 들어서도 그냥 지번주소로 입력을 했었습니다.
근데 아무 문제없이 배달이 잘 오더군요 ㅋㅋ 이처럼 택배나 우편 등에 대해서는
제대로 배송은 되지만 앞으로는 도로명주소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현재 자신이 살고있는 곳의
새주소 표기방법을 알고 계신가요? 사실 저도 이걸 안지는 얼마 안되었습니다.
올해 초부터 아파트 엘리베이터 내에 우리집 주소에 대한 안내문이 붙어있었는데
왔다갔다 하면서 보니까 자동으로 외워지더군요 ㅋㅋ 이번 시간에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도로명주소 안내 시스템 : http://www.juso.go.kr/



위 주소로 접속하면
새로 바뀐 주소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 및
검색을 해볼 수 있습니다. 검색창을 이용하여 주소 또는
지번을 입력하면 새 주소를 검색해줍니다.



그런데 아무렇게나 검색한다고 해서
완벽하게 찾아주는 것은 아니기때문에 위에 나와있는 것처럼
올바른 검색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는 어떻게 입력해야하는지
그리고 띄어쓰기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설명되어있습니다.



크게 세가지로 검색이 가능한데요,
지번을 입력하거나 건물이름을 입력하기 
그리고 도로명을 직접 입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가지 중에서
한가지 방법을 택하여 입력해보세요. 위 화면은 번지수로 입력한 경우입니다.
강남구 삼성동 25 라고 검색하니까 총 75건의 결과가 나오네요 ㅎㅎㅎ



이번에는 건물명으로 검색해봅니다.
독립기념관은 우리나라에 두 곳이 있나봅니다.
하나는 충남 천안에 있고 다른 하나는 경남 산청에 위치해있군요.
도로명주소를 확인하여 새주소 표기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잘 확인해보세요 ㅋㅋ



세번째로 검색해본 방법은
도로명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반포대로 58을 입력했더니
총 7개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근데 결과가 여러개 나올 때에는 그 중에서
하나를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상세검색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검색 후 상단 우측부분에 보시면
(상세검색) 버튼이 있습니다. 그걸 누르면 검색기준과 시/도 및 읍면동,
건물명 등을 입력하여 검색의 정확성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새주소 표기방법 별로 어렵지 않죠?
이제 법이 그렇게 바뀌었다고 하니 자신이 살고있는 주소 정도는
새롭게 바뀐 도로명주소를 꼭 알아두어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