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014년도의 최저임금은 5210원입니다.
확실히 옛날보다는 많이 오른 수준입니다. 근데 문제는 상승폭이
크지 않다는 점인데요, 제가 임의로 예를 들어보면 최저시급으로 한시간동안 일해도
밥한끼 사먹을 수 있을까 말까입니다 ㅋㅋ 요즘 물가가 하도 비싸서 웬만한 밥 한끼는 5천원으로도
못먹을 겁니다.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물가와 비교해보면 과연 알바생들에게
제공되는 돈이 적절한지 의심이 갈 때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어떤 알바를 하든지
최저임금 이상은 꼭 받아야겠죠?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알바몬에서 제공하는
알바 시급 계산기 툴을 준비해봤습니다. 별도로 설치가 필요하거나 한 것이 아니라서
사이트에 접속하여 곧바로 계산해보실 수 있습니다.



알바몬 급여계산기 페이지 : http://www.albamon.com/mem/mon_pay_calculator.asp



올해의 최저시급이 나와있고
단순 참고용이므로 정확한 급여에 대해서는 사장님과 확인해보라고 하네요 ㅎ
딱 봐도 간단히 계산할 수 있게 생겼죠? 시급이나 근무시간, 한달동안 일한 날짜의 수, 세금
등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환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최종적으로 계산된 금액이 출력됩니다.



그렇다면 제가 임의로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보통 시급을 월급으로 환산하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시급을 최저 기준치로 하고 하루 7시간을 일한다고 가정했을 때
한달에 20일동안 근무하면, 알바 시급 계산기의 결과는 세금과 수습을 제외하고
729400원이라는 돈이 나왔습니다. 솔직히 너무 적은 돈이네요 ㅋㅋ



그런데 만약에 세금 3.3%를 적용하고
수습까지 적용이 된다면 금액은 또다시 줄어듭니다. 63만원 정도가 나왔습니다.
저 돈이면 웬만한 신발이나 옷 같은거 세 네벌정도 사면 모두 사라지는 돈입니다 ㅎㅎ
근데 저도 파트타임을 많이 해보았지만 세금을 떼었던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서 알바해보셨던 분들도 저와 같은 입장이었을 겁니다.



그럼 이번에는 반대로 월급을 시급으로 계산해보겠습니다.
한달에 100만원을 벌려면 시급을 얼마정도로 한달에 얼마나 일해야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하루 8시간으로 주말 제외하고 한달에 대략 22일 근무한다고 쳤을 때
시급을 보니까 대략 5700원 정도가 나왔네요. 이런걸 보면 정말 돈벌기 힘들다는 생각이 드네요 ㅋㅋ



근데 여기다가 세금과 수습을 적용하니까
최저임금에도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100만원에서 세금 및 수습기간을 적용하여
빼야되니까 시급이 줄어든 것 같네요.



그리고 마지막 사진은 제가 생각하는 최저임금으로
알바 시급 계산기를 두드려본 결과입니다. 저는 솔직히 최저시급이 1만원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렇게 했을때 정상적으로 하루 8시간에 한달 22일 근무했을 때 수습기간과 세금을 제외한다고 해도
150만원 정도의 돈이 나옵니다. 솔직히 이것도 많은 것은 아니지만 이정도면 그래도 알바생들이
만족할 정도의 수준은 될 것 같네요.

근데 요즘 경제가 하도 어렵다보니
사업을 하는 사장 입장에서도 힘들기는 마찬가지일 겁니다 ㅋㅋ
갑과 을의 관계에서 최대한 타협을 하여 적절한 시급을 조절해야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