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인증서를 어디에 보관하시나요?
usb 또는 하드, 아니면 스마트폰 등 다양할텐데요, 아무튼 요즘같은 시대에는
공인인증서 하나쯤은 대부분 소유하고 계실겁니다. 인터넷뱅킹 뿐만아니라
본인인증을 위한 절차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가지고 계시면 편리합니다.

오늘은 pc에 저장했을 때를 가정하여
컴퓨터 공인인증서 위치 찾기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명히 저장은 해두었는데 어디에 있는지 몰라서 답답하셨던 분들은 지금부터의 글을
잘 읽어보시기 바랄게요 ㅎㅎ



먼저 내컴퓨터로 들어갑니다.
저처럼 파티션을 나누어놓으신 분들도 있겠죠?
아무튼 C:로 들어갑니다.



로컬디스크로 들어가면 여러가지 폴더들이 있을거에요.
물론 제 컴퓨터와 여러분들의 컴퓨터에 있는 폴더들은 종류가 다르겠죠?
그래도 (Users) 폴더는 있을겁니다. 잘 찾아서 들어가주세요 ㅎㅎ



유저라는 것이 사용자라는 뜻이므로
여기에는 자신의 고유한 사용자이름 폴더가 있을겁니다.
별도로 지정해두지 않았다면 유저 폴더에서 곧바로 넘어갈 수도 있겠구요 ㅎㅎ



사용자 폴더까지 들어왔으면 이제
앱데이터(AppData) 로 들어가주세요.
이제 컴퓨터 공인인증서 위치 찾기에 거의 다가왔습니다 ㅋㅋ



저같은 경우는 세개의 폴더가 보이네요.
로컬이 아닌 (LocalLow) 아이콘을 찾아서 들어가줍니다.
로우라는 말이 있으니 뭔가 법과 관련된 것 같군요 ㅋㅋ



NPKI 라는 말 자주 보셨을 겁니다.
이게 바로 공인인증서 폴더인데요 의미는 국가공개키 기반구조라고 하는데
말이 어려워서 패쓰할게요 ㅋㅋ



이 폴더 안에 들어있는 것들이 바로
인증서입니다. ubs나 다른 곳에 옮기려면 아까 그 NPKI 자체를 옮겨주시면 됩니다.
근데 원본이 아니라서 옮겨지지 않을 수도 있어요 ㅋㅋ 그건 직접 실험해보셔야 할 것 같구요 ㅎ
컴퓨터 공인인증서 위치 찾아내기위한 경로가 좀 복잡하긴 하지만 한번 알아두면
다음번에 찾을 때에도 편리할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