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알기로 동양사람들 보다는
서양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키가 더 크다고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키는 다른 나라들과 비교하여 크게 작은편은 아니라는데요
특히 옛날과 비교해서 신장이 많이 커졌다고 합니다 ㅎㅎ



이번 시간에는 대한민국 남자 평균키를 알아볼텐데요
남자만 알아보면 좀 그러니까 여자도 같이 살펴보도록 합니다.
보통 통계 자료들에서도 남녀가 같이 나와있습니다 ㅋㅋ



먼저 연령별에 따른 남자와 여자의
평균키와 몸무게입니다. 여러분의 나이는 어디에 속해있나요?
남자의 평균 키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연령대는 10대 후반에서부터 20대 초중반이네요.
한창 클 나이죠 ㅋㅋ 여자도 역시 그 구간에서 가장 큰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키를 등급으로 나누었을때
1~9등급까지 있다면 그 퍼센티지는 어떻게 분포되어있는지 알아봅시다.
위 표를 보시면 남자가 상위 4% 안에 들려면 최소한 185cm를 넘어야 하고 여자는
171cm를 넘어야 하네요. 근데 대한민국 남자 평균키 또는 여자 평균키보다 너무 월등하게 커도
좀 부담스러운건 사실입니다 ㅋㅋㅋ



제가 글쓰기 초반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이야기했는데 1979년도에서 2012년도까지의
통계를 보면 확연한 차이가 보이도록 빠른속도로 크고 있습니다. 대략 30~40년만에
거의 10cm정도가 컸네요 ㅎㅎㅎ



전세계 국가별로 보면 어떨까요?
위 표에는 우리나라보다 키가 큰 나라들만 있는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18위에 올라가 있습니다. 일본이나 중국보다도
한국이 키가 더 큰 걸로 알고있는데요 아시아에서만 따지면 손가락 안에
들어갈지도 모르겠습니다 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