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사고라는 것이 예고하고 찾아오지 않기 때문에 미리 본인이 가입되어 있는 보험사 연락처 또는 연락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현대해상 자동차보험 상품을 이용중이신 분들을 위하여 현대해상 보상팀으로 사고접수하는 방법과 사고발생시 대처요령에 대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사고접수 방법은 세가지가 있으며 각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바일 접수 : 현대해상 모바일 앱을 설치하여 접수하거나, 모바일 웹(현대해상)에 접속하여 접수합니다.
2. 전용 접수번호 013-3366-5656 : 청각장애인/언어장애인 문자 접수 전용 번호입니다.
3. 현대해상 대표 콜센터 1588-5656 : 전화연결 후 ARS 단축번호 2번을 눌러서 접수합니다.
신속한 접수를 위하여 차량번호 및 피보험자 주민등록번호, 사고발생시간 및 장소, 차량 운전자 연락처와 주민등록번호, 상대방 운전자 연락처와 차량번호, 정비업체 및 치료병원(확정시)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사고접수 처리 절차는 사고접수 및 보험금 청구 > 사고내용 조사 및 피해물/피해자 확인 > 청구서류 제출 > 보험금 신청(대인/대물배상의 경우 합의 포함) > 보험금 지급 순입니다. 3년 이내에 발생한 사고에 대하여 청구할 수 있고, 보험금 확정일로부터 7일 이내에 지급됩니다.
접수된 사고건은 최종적으로 보상종결 처리시 고객에게 안내드리고, 진행과정 또한 담당자가 수시로 알려드립니다. 다만, 고객이 급하게 먼저 확인하고 싶으신 부분이 있다면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담당자가 누군지 모르실 경우에는 현대해상 대표콜센터(1588-5656)로 전화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대해상 홈페이지, 모바일 웹, 모바일 앱에서도 로그인 후 [보상서비스 > 자동차 > 자동차사고 처리현황조회] 메뉴 순으로 들어가시면 피해접수 내역과 사고조사 내용 및 보험금 지급현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발생시에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1. 사고발생시 즉시 정차하기 : 사고가 발생하면 그 자리에 바로 정차하시고, 만약 사고차량을 움직일 수 있다면 신속히 갓 길로 이동하세요.
2. 사상자 구호조치하기 : 사상자가 발생하면 지혈 등의 응급조치를 진행하고 필요에 따라 119에 연락합니다. 경미한 부상의 경우 바로 보험회사에 연락하면 보다 빠르게 사고를 수습할 수 있습니다.
3. 사고현장과 관련된 정보 정리하기 : 사고차량의 차량번호와 파손부위 및 바퀴위치를 사진으로 찍고, 사고위치를 알 수 있는 배경(길 표지판, 신호등, 차선 등)도 사진으로 찍습니다. 이 정보들을 보험회사에 전달하면 추후에 보상처리를 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상대 차량번호와 연락처 등을 메모해두시고, 목격자를 확보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보험회사에 연락하기 : 사고처리 요령을 잘 알고 있더라도 막상 사고가 나면 당황하거나 적절한 대처를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당황하여 도의적인 사과를 하는 대신 함부로 일방과실을 인정하거나 손해배상을 약속하면 안되며, 기본적인 조치만 취하고 보험회사에 연락하여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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